진심을 담아서 참
맛깔소식
맛깔참죽 소식
<2017대한민국100대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을 위한 창업 지침서에 소개된 맛깔참죽!!
성공적 창업위한 고객응대 노하우
이상화(주)맛깔 대표
이상화 님은 맛깔참죽 가맹본부 ㈜맛깔의 대표입니다.
몸에 좋은 힐링죽으로 초보창업자들도 안심창업하고 오래 운영하는 장수창업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www.yesjuk.com
일본 이자카야 전설로 불리는 우노 다카시가 <장사의 신>이란 책에서 한 말이다. 즉 가게를 좋아해주는 손님이 다음 손님을 데려와 주고 그 손님이 또 다음 손님을 데려고 찾아와 줄 때 그 가게가 성장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죽집은 창업시켜 주는 입장에서 개점 초기 사장님들을 보면 100% 공감 가는 말이다. 개점 초기에 어떻게든 많은 손님을 빠른 시간 안에 끌어 모으려고 애쓴다.
처음 오픈 시 장사가 부진하면 ‘이거 큰일인데...’라며 안절부절하며 불안해한다.
음식장사 하루이틀에 승부 낼 것이 아니라면 ‘오늘 20명의 손님이 오셨네’ 이렇게 찾아와주고 맛있게 드시고 간 손님이 20명이나 되니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라고 생각하고 온 고객에게 최선을 다해 응대하고 서비스 하다보면 그 손님이 또 찾아오고 주변에 좋은 평가를 전해서 점점 손님이 다단계처럼 꼬리에 꼬리를 물고 늘어나게 된텐데 말이다.
매장에 처음 온 손님! 사장님들은 어떻게 맞이하고 있는가?
맛깔참죽 별내 신도시점에서는 처음 방문한 이유식 손님에게 아기가 잘 먹는지. 메뉴는 어땠는지 잊지 않고 고객에게 문자를 보내 확인한다.
그러면 대부분은 “잘 먹었어요”라고 답장이 온다고 한다. 또 기존 이유식 고객에게 다른 이유식을 추천했을 때에도 새로 추천한 이유식이 어땠는지 문자를 보내 모니터링한다.
이렇게 구매 후 체크 해주면 이 고객이 이유식은 물론 다른 죽메뉴도 구매하고 또 많은 분들에게 입소문 내준다고 한다.
서비스와 배려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성공의 기본조건이다.
서비스(서빙)가 어떤 음식을 기술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라면 배려는 그 음식을 전달받는 손님의 느낌을 중요시 하는 것이다.
즉 서비스는 손님에게 예약한 정확한 자리에서 원하는 서빙을 전달하고 적절한 음식을 적정한 오도에 적절하게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배려에는 서빙원이 손님편이라고 느끼게 하는 사려깊음, 친절함, 상냥함 등이 필요하다.
남긴 음식 포장 서비스
음식을 먹고 난 후 남의 일부 음식도 새 음식처럼 깔끔한 포장용기에 넣고 반찬 등을 새것으로 세팅해서 포장해주는 배려를 하자.
어린이에 대한 따뜻한 배려
아이가 식당에서 실례를 했는데 그 아이를 화장실에 데려가 잘 씻길수 있게 더운물을 제공해주는 배려, 손님이 별로 없으니 식사가 끝날 때까지 아이를 돌봐주는 배려, ‘아이가 있으니 넓게 배치된 뒷자석이 편하시겠어요’라고 말하는 배려를 하자.
뜨거운 음식을 잘 못 먹는 고객에 대한 배려
이러한 고객에게 주방에서 음식을 식혀서 다시 제공하거나 별도의 그릇을 추가로 제공하여 뜨거운 음식을 먹게 좋게 하는 배려를 하자.
손님 2명이 1인분을 시켜도 양을 조금 만이 주거나 여분의 그릇 제공하는 적극적 서비스
이런 서비스를 받으면 훈훈해지고 그 음식이 훨씬 맛있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서울 도심에서 고급 횟집을 운영하면서 장사 잘하는 사장님의 비결을 물었다. ‘저는 고객을 머릿속에 심습니다.’ 아무리 피곤해도 영업을 마치고 나면 그날 다녀간 고객을 수첩에 정리하고 명함을 관리하면서 기억을한다고 한다. 그래서 1년 만에 오신 고객도 기억을 하고 맞춤으로 응대하다보니 단골이 많은 덕분에 하루에 1,000만원을 판다고 한다.
강릉 아이앤맘병원점 맛깔참죽 사장님은 고객에게 포인트 적립해주면서 그 고객이름을 보고 ‘아 얼마전 페이스북에 댓글 달아주셨죠?’라며 감사표시를 하는 것을 보았다.
또 걸려온 주문 전화에도 포스에 뜬 미리 입력된 고객 정보와 메모를 통해 ‘이번에도 소고기죽의 소금간을 약하게 해드릴까요?’라고 맞춤으로 응대하니 저절로 단골이 늘어나는 것을 보았다.
흔히 불경기에는 새로운 고객보다 기존 고객을 통해 매출을 늘려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한번 다녀간 고객을 기억해주고 그 고객에게 맞춤으로 서비스까지 한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
음식점에도 2대 8의 원리가 작용한다. 즉 20%의 단골이 매출의 80%를 만들어준다는 사실을 명심하자.